관심쟁이 영호

[C언어기초 #2.0]반복문에 대해서 알아보자! 본문

학교공부/C언어의 왕!

[C언어기초 #2.0]반복문에 대해서 알아보자!

관심쟁이 영호 2020. 2. 15. 23: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최고왕입니다 ㅎㅎ

가뜩이나 바빠서 블로그에 손을 못 대고 있다가

몇 달이 지나서야 손을 대네요 ㅠㅠ

자주 못 와서 정말 죄송합니다!

 


오늘은 조건문과 반복문에 대해서 공부를 할 예정이에요!

 

조건문과 반복문은 실제로 엄청나게 많이 사용되는 기능이죠.

 

조건문과 반복문을 엄청나게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면 이렇게 말할 수 있겠네요 ㅎㅎ

 

조건문: 이런 상황일 때는 이것을 하도록 해!

(조건에 부합되면 이렇게 해줘!)

 

반복문: 그런 상황이야? 그런 상황이면 계속해서 이런 행동을 반복하도록해!

(그런 상황에서 벗어나면 그만두도록!)

 

저는 처음에 조건 반복문을 공부할 때에 처음으로 컴퓨터와 대화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었어요!

 

바로 그럼 확인해보죠!

 


반복문


반복문이란??

 

▶ 지정한 문장들을 여러 번 반복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 명령문.

이라고 네이버 사전에 나와있어요 ㅋㅋ

 

크게 말씀 안 드려도 대충은 감이 오실 거라고 믿고 있어요!

 

▶ 반복문은 여러 가지의 버전이 있어요.

 

1. While 반복문

2. Do~While 반복문

3. For 반복문

 

이렇게 3가지의 종류가 있어요!

 

세 개의 차이는 아주 미세한 차이지만

그 미세한 차이로 어떠한 상황에서 효율적으로 사용 가능한 반복문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럼 먼저 While 반복문부터 살펴봅시다!

 

먼저 도화지부터 깔아줍시다!

 

사진과 같이

먼저 num이라는 int형 변수를 선언해주었어요!

 

while문은 코드로 먼저 설명드리자면!


while( 조건 적는 부분!){

 

    컴퓨터가 행할 행동

}


이렇게 표현을 해준답니다!

 

 

#먼저 조건을 적어보도록 할게요!

 

그림을 살펴보면!

num < 10이라고 적혀있어요.

 

num < 10의 뜻!?

 

num이라는 int형 변수가 10보다 작을 때

printf() 함수를 실행하라!

 

라는 뜻이에요 ㅎㅎ

 

num++ 의 뜻!?

num변수를 1만큼 증가해주어라!라는 뜻입니다 ㅎㅎ

 

그럼 코드 실행을 한번 해볼게요!

 

안녕하세요가 반복해서 출력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부터 짚고 넘어가요!


 

 

 

#코드를 실행했을 때 컴퓨터는 위쪽부터 순차적으로 한줄한줄 읽어가며 코드 실행을 행해요!

 

컴퓨터의 입장에서 보면

 

#while문의 조건을 확인한다. -조건 부합 시 내부 코드로 진입한다.

 

#조건 부합한 것을 확인하고 내부 코드를 실행한다.

 

#내부 코드 num++를 행하게 되고 while문의 처음인 조건 확인 부분으로 돌아온다!

 

#그렇게 반복하다가 조건이 부합되지 않으면 while문의 내부 코드로 진입을 하지 않고 바로 while문을 뛰어넘는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되세요!

 


그럼 컴퓨터는 어떻게 되돌아오도록 설계되어 있을까?


#대부분의 코드에디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는 기본 코드들이 있어요!

 

#이 코드들은 주로 처음에 설치할 때 같이 기본 베이스로 까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ㅎㅎ

 

 

Do~While문!

 

이제 do~while문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do~while문도 같은 맥락이라고 보시면 돼요!

 

while(조건){

 

    실행할 코드!

}

 

그럼 Do~While문의 코드를 봅시다!

 

Do {

 

    실행할 코드!

 

} While( 조건 )

 

어떻게 다른지 아시겠나요~?

 

#while문은 조건을 먼저 살펴봅니다! 하지만 do~while문은 실행 먼저 하고 조건을 체크하죠!

 

 

 

 

 

 

For반복문

 

실제로 가장 많이 쓰이는 게 For반복문이라고 할 수 있어요!

 

for반복문은

정해진만큼만 반복하라고 할 때에 수행되는 반복문이라고 할 수 있어요!

 

앞의 두 반복문보다 유틸 성이 좋아서 더더 범용적으로 사용되고 있죠!

 

for반복문을 코드로 먼저 표현해봅시다!


for(초기식; 조건식; 증감식){

 

printf("안녕하세요!");

 

                                                          }

 


 

이렇게 코드를 표현할 수 있어요!

 

위에서 표현되었듯이

 

한 번에 표현을 해주었어요!

 

#초기식은 반복문의 시작에 앞서 딱 1회 진행이 되고요!

 

#조건식에서 조건의 검사는 각각의 반복문의 시작 전에 진행돼요!

 

#증감식은 반복문을 실행한 후에 진행돼요!

 

 


여러분~~

 

오늘 반복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게시글은 조건문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입니다 ㅎㅎ

 

여러분

 

항상 건강하세요!

 

 

 

 

 

300x25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