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쟁이 영호

[#6.1 자바]반복문 보충! (break문, continue문, 이름 붙은 반복문) 본문

카테고리 없음

[#6.1 자바]반복문 보충! (break문, continue문, 이름 붙은 반복문)

관심쟁이 영호 2019. 6. 26. 22:0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최고왕입니다 ㅎㅎ

 

저는 경상도 지방에 살고 있는데 여긴 비가 무척 많이 오네요 ㅠㅠ 

 

예비군을 다녀왔는데 하필 마지막 날에 비가 오다니..

 

역시 운은 다 걷어차버리는 최고왕이군요 ㅋㅋㅋㅋㅋ

 

자 그럼 바로 오늘의 공부를 시작해보아요!

 

--------------------------------------------------------------------------------------------------------

 

오늘의 공부는!

 

반복문의 보충입니다! ㅎㅎ

 

반복문중에서도 여러 가지의 장치가 있어요 ~~

 

우리는 오늘 그 장치를 공부하는 시간을 갖게 될 예정이에요!

 

먼저 어떤것을 배울 건지 보시죠

1. break문

2. contibue문

 

3. 이름 붙은 반복문

 

음 그냥 이름만 봐서는 느낌이 오는 것도 있고 안 오는 것도 있는 거 같아요!

 

진짜 별거아니니까 우리 천천히 봅시다 ㅎㅎ

 

1. break문

 

먼저 break문을 설명드린 적이 있는 것 같아요!

 

조건문인 switch문을 보면서 배운 기억이 나네요.

 

switch문에서의 break의 역할은 switch문을 수행하면서 break을 만났을 때 

 

switch문을 탈출하라는 역할을 하였죠~!

 

이번 반복문에서의 break문도 똑같은 역할을 해요!!

 

먼저 예제를 보여드릴게요~~

 

        

 

예제를 보시면 10번줄에 break; 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먼저 break의 역할은

 

가장 가까운 반복문을 탈출하는 역할을 해요!

 

switch문에서도 동일한 역할이었죠 ㅎㅎ

 

if문에 속하게 함으로써 if문의 조건이 충족되면 break;이 실행되어 반복문을 탈출하게 되죠

 

결론 : break은 컴퓨터가 break을 실행 시 가장 가까운 조건문이나 반복문을 탈출시킨다!

 

2. continue문

 

저는 continue문 또한 break문과 유사하게 사용되는 도구라고 생각해요!

 

break문은 가장가까운 조건문과 반복문을 탈출시키고 종료시키지만

 

continue문은 가장 가까운 조건문과 반복문을 탈출시키고 다음 반복으로 돌아가게 해요!

 

예제를 바로 보도록 하죠

 

 

이렇게 했을 시에 

 

출력 문장 되는 i의 값은 1, 2, 3, 4, 6, 7, 8, 9로 나옵니다!

 

i를 5로 나누었을 때 나머지가 0이 되는 것은 print출력 문장까지 넘어가지 않고

 

새로운 반복문으로 바로 넘어가버리는데요

 

그래서 5가 생략이 되었지요!

 

만약 continue보다 print출력 문장이 위쪽에 위치할 경우에는

 

continue가 실행되기 전에 print가 실행되기 때문에 5가 출력이 되겠지요~?

 

생각보다 단순하네요!!

 

3. 이름 붙은 반복문

이름 붙은 반복문??

 

무슨 뜻이지?라고 할 수 있어요 ㅎㅎ

 

이름을 붙이는 이유는 반복문이 여러 개로 겹쳐져있을 때 break이나 continue를 사용하면

 

가장 가까운 반복문만 탈출하기 때문에 정해진 곳까지 탈출시키기가 힘들어요 ㅠㅠ

 

그래서 break이나 continue에 이름을 붙여줌으로써 정해진 반복문까지 탈출을 시키는

 

역할을 하게 돼요!

 

그럼 여기서 이름은 어떻게 붙여주느냐??

 

보시죠!

 

Apple : for(int i = 0; i <= 10; i++) {

    Pineapple : for(int j = 1; j <= 10; j++){

        if ( j ==2)

            break Apple;

            }

}

 

이렇게 나타내면

 

기존에 그냥 break을 사용했을 때는 Pineapple 반복문 까지만 탈출했겠지만

 

break Apple; 을 해줌으로써 한 단계 더 위에 있는 반복문까지 탈출이 가능해졌습니다!

 

continue 또한 똑같이 사용해주면 원하는 곳에서

 

새롭게 반복을 시작할 수 있도록 만들 수가 있겠네요!

 

--------------------------------------------------------------------------------------------------------

 

제가 준비한 것은 여기까지 입니다 ㅠㅠ

 

많이 부족하실까 봐 걱정이 되네요..

 

최대한 써본다고 한 건데

 

실수도 많은 것 같고..

 

혹시나 오류나 불편한 점이 보이시면 언제든지 댓글로 적어주시면 바로바로 달려와서

 

수정하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시고

 

행복한 하루 되었길 바라요 ㅎㅎ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최고왕이었습니다 ㅎㅎ

300x25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