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쟁이 영호

[#2] Spring Boot ㅣ 스프링부트 ㅣ View 환경 설정 본문

Bank-End/인프런- Spring 공부

[#2] Spring Boot ㅣ 스프링부트 ㅣ View 환경 설정

관심쟁이 영호 2021. 3. 28. 01:40
반응형

오늘은 View 환경설정을 공부하는 시간이다.

 

1. View란?

View에는 많은 뜻이 있는것 같다. 인터넷에서 서칭을 해보니, 데이터 분야에서도 View를 사용한다.

이 강의에서 다루는 View란 말 그대로 화면에 보이는 것을 말하는 듯한 느낌이다.

 

2. Thymeleaf란?

Thymeleaf 공식홈페이지에서는 이렇게 말한다.

"Thymeleaf 는 웹 및 독립 실행 형 환경을위한 최신 서버 측 Java 템플릿 엔진입니다.

Thymeleaf의 주요 목표는 브라우저에 올바르게 표시 될 수 있고 정적 프로토 타입으로 작동 할 수있는 HTML 인 템플릿 을 개발 워크 플로에 가져와 개발 팀에서 보다 강력한 협업을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Spring Framework 용 모듈, 즐겨 사용하는 도구와의 통합 및 사용자 고유의 기능을 연결할 수있는 기능을 갖춘 Thymeleaf는 훨씬 더 많은 기능이 있지만 현대 HTML5 JVM 웹 개발에 이상적입니다."

 

글을 상세히 적어둔거 같지만, 나같은 초보자에겐 무언가 잡히지 않는 느낌이다. 그래서 다른 블로그나 게시글을 이용하여 한번더 정리해보았다.

 

Thymeleaf란 개발하면서 사용하는 많은 형식의 문서를 보다 손쉽고 성능이 좋게 만들어주는 JAVA 템플릿 엔진이다.

이것을 사용하면 많은 사람들의 협업이 손쉬워져서 사용한다고한다.

(+ 김영한 개발자님은 Thymeleaf가 마크업형식을 깨부수지않고 사용가능하고, 웹브라우저에서 열리지않는 형식을 열리게 해주는게 큰 장점이라고 한다.)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해보자.

 

1. "HelloController"를 만들고, "@Controller", "@GetMapping("Hello")"라는 어노테이션을 달아준다.

- 여기서 "@Controller"는 스프링에게 해당 부분이 컨트롤러라고 지칭해주는 것이다.

- "@GetMapping"은 "Hello"라고 URL이 들어오면 해당 컨트롤러로 매칭시켜달라는 뜻이다.

 

2. 값을 담아주고 그 값에 매칭되는 html을 생성한다.

- line 13 :  "data"라는 Value에 "hello!!!"라는 값을 담아주는 모습을 보는것 같다.

- "hello"를 리턴하게되면 resources > templates > hello.html 로 매칭이 된다. 왜인지는 아직 모르겠으나, 이것이 현업에서의 관례라고 한다.

 

3. hello.html에 코드를 넣어준다.

- 매칭이되고 hello.html이 불러와지는데 코드가 없으면 안되니 코드를 넣어주자.

4. 실행하고, locahost:8080/hello로 접근을 해보자.

 

그 전에, 메인 메서드 (JpashopApplication)에서 Hello클래스를 선언하고 생성해주어야 한다.

해당 부분은 코드로 살펴보자.

// Hello.java

package jpabook.jpashop;

import lombok.Getter;
import lombok.Setter;

@Getter
@Setter
public class Hello {
    private String data;
}
// 메인에 2줄 추가
Hello hello = new Hello();
hello.setData("data");

- 이제 실행하고 웹브라우저에서 "localHost:8080/hello"로 접근을 해보자.

- 접속 성공!

 

오늘은 여기까지.

 

 

해당 강의는 인프런의 "김영한" 개발자님의 강의 정리했습니다.

www.inflearn.com/course/%EC%8A%A4%ED%94%84%EB%A7%81%EB%B6%80%ED%8A%B8-JPA-%ED%99%9C%EC%9A%A9-1/dashboard

300x25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