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쟁이 영호

[#4.2] 컴퓨터에게 연산을 진짜 시켜보자! 본문

카테고리 없음

[#4.2] 컴퓨터에게 연산을 진짜 시켜보자!

관심쟁이 영호 2019. 5. 20. 22: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고왕입니다!

 

일이 많아서 포스팅이 많이 늦어졌어요 ㅠㅠ

 

최대한 빨리 많이 올리려고 노력하는데 생각보다 힘드네요..

 

지난 시간에는 연산에 대해서 공부를 해보았는데요.

 

덧셈 뺄셈 알면 뭐합니까!!

 

이제 컴퓨터에게 이것을 대신해달라고 시킬 거예요~~

 

바로 한번 보시죠!

 

---------------------------------------------------------------------------------------------------------------------

 

오늘은 따로 카테고리를 나누지 않을게요!

 

그냥 흐름상 주르륵~~ 읽어주시면 편할 것 같아요!

 

자바 이클립스 창을 켜보겠습니다!

 

 

이전에 해두었던 창이 뜰 거예요~~

 

우리는 Start1이라는 클래스를 만들어서 내부구조를 한줄한줄 읽어가며 뜻을 보았었죠!

 

이제 컴퓨터에게 명령을 할 거예요!

 

명령을 하기에 앞서서 print구문에 대해서 말씀드릴 건데요!

 

System.out.println();

 

이 구문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 이런 괄호 안에 적어둔 값을 출력하라!라는 뜻이에요.

 

println 말고도 여러 가지 명령이 있지만 추후에 알도록 합시다!

 

 

 

 

위쪽의 그림을 보시면 제가 메인 메서드 부분에서 1의 값을 출력하라고 명령한 것을 볼 수가 있어요!

 

여기서 잠깐! 출력을 갑자기 왜 하느냐?

 

그 이유는 컴퓨터 내부에서 연산이 이루어지면 그에 해당하는 결과 값을 우리가 알아야 해요!

 

한마디로 컴퓨터야! 네가 계산해서 계산한 값을 나에게 보여줘!라고 말하기 위해서 출력문을 쓴 거예요~

 

쓰지 않았다면 연산만 하고 컴퓨터는 아무 반응이 없을 거예요! 그럼 저희는 값이 어떤지 알 수가 없죠..

 

연속해서 가볼게요!

 

 

 

 

이번에는 a라는 알파벳을 출력하고 싶어 괄호 안에 a를 써보았는데...

 

에러가 났어요 ㅠㅠ

 

이유가 뭘까요~? 한번 생각해보고 갑시다!

 

 

이유는!

 

""라는 따옴표가 빠졌기 때문이에요!

 

문자형을 출력하고 싶을 때는 "aaaa" 이런 식으로 괄호 안에 표현을 해주어야 한다는 것이죠!

 

이전에 1은 숫자라서 문자형이 아니에요~ 그래서 바로 뽑아졌어요!

 

숫자 1을 문자형 처리를 하여 "1"라고 뽑을 수도 있어요 물론

 

 

 

 

 

 

 

 

 

이렇게 큰 따옴표 안에  적어주니까 a라는 알파벳이 정상 출력했네요 ㅎㅎ

 

 

 

이번엔 변수를 선언해주고 (컴퓨터에게 a라는 아이는 1이라고 기억하라고 하란 뜻이에요!)

 

a를 큰 따옴표 안에 안 넣고 출력해주니까 정상적으로 1이라는 값이 출력이 되네요!!

 

그럼 아까 a가 출력되지 않은 이유가 

 

변숫값이 지정되지 않아서 에러가 난 것으로 알 수가 있겠네요 ㅎㅎ

 

 

 

 

변수에 숫자 값을 더해주니 2라는 값이 나왔어요!

 

변수의 값도 숫자이고 1도 숫자이니 같은 숫자형끼리는 계산이 되네요~?

 

 

 

 

변수 b를 한 개 더 선언해주고

 

a와 b를 덧셈 연산을 시켜줬어요.

 

그러니 1 + 20이라는 정상적인 값이 나와요!

 

 

여기서 드는 의문이 한 개 생겼어요..

 

그럼 문자형과 숫자형은 더할 수가 없는 건가?

 

그래서 한번 해보았어요!

 

 

 

오오!!  문자형과 숫자형을 더해봤더니 연산이 되네요~?

 

근데 숫자와 문자가 붙어버려요!

 

그렇게 연산을 수행하나 봐요 ㅎㅎ

 

이것 또한 기억해둡시다!

 

---------------------------------------------------------------------------------------------------------------------

 

오늘 포스팅은 비교적 짧네요 ㅠㅠ

 

앞서 배웠던 것을 연습 삼아해 보는 것이라서 큰 어려움은 없으셨을 거라 믿어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조건문, 반복문에 대해서 배워 볼 거예요!

 

조건, 반복문은 코딩의 꽃이니 단단히 배워봐요 ㅎㅎ

 

글을 보시면서 오류나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로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러분의 피드백은 저에게 힘이 돼요 ㅎㅎ

 

지금까지 최고왕이었습니다!

 

오늘도 제 글을 읽어주셔서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300x25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