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쟁이 영호

[#2.1 자바보충] 짚지못한 부분! 본문

학교공부/자바의 왕!

[#2.1 자바보충] 짚지못한 부분!

관심쟁이 영호 2019. 5. 13. 20:02
반응형

안녕하세요 ㅎㅎ 최고왕입니다! 



오늘이 자바기초공부 세번째 시간인데요!



요새 일이 많아서 빨리빨리 글을 올리고싶은데 잠이 쏟아져 잘안되네요 ㅠㅠ



그래서 주말에! 글을 올리기위하여 기분좋게 카페에 달려와서 썻는데  ㅎㅎ

 

파일이 올라가지 않았네요.. 그래서 부득이하게 월요일에 포스팅하게 되었어요!




자!! 그럼 바로 시작해보죠!



---------------------------------------------------------------------



오늘 공부할 내용은!!!



 자바의 골격과 구조



      1. 자바는 어떤놈일까?

      2. 그림판을 어떻게 써야할까?

      3. 전체 공부의 틀은 어떻게 될까?






자바의 골격과 구조



1. 자바는 어떤놈일까?



자바는 어떤놈일까.....



공부를 하기에 앞서 내가 무엇을 공부하고있는지...



이것을 왜 배우고 있는지에 관해서 먼저 아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ㅎㅎ



그래서 자바는 어떤놈인지, 어떤일을 하는지 알아야 해요!




자! 이 자바라는 친구를 말씀드리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것이 있어요!



컴퓨터에는 여러가지의 언어가 있어요 ㅎㅎ 예를 들자면



java, c, c++,java script, HTML, python 등등... 이 있는데



실제 언어처럼 이것들 또한 각 언어마다 문법이 달라요!



그럼 여기서 드는 의문!  하나의 언어로만 사용하면 공부 한번만 하고 다른 사람과 소통도 편한데



왜 여러가지의 언어가 있느냐??



그 이유는!!



각 실제 언어와는 다르게 컴퓨터 언어는 각 언어마다 자기의 강점과 역할이 있어요!



최초의 언어는 하나지만 컴퓨터가 고도로 발전하면서 그 발전과 맞추어 여러가지 언어들이 개발이 되었고



그 언어들은 각자의 강점에 맞춰서 또 발전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저희가 컴퓨터를 구동하고 하고자하는 목적에 따라 언어를 맞춰서 사용을 해야합니다!



(예를 들자면 퍼먹는 아이스크림을 먹는데 도구로 젓가락을 사용하면 이상하니까~? 예가 이상한가..ㅋㅋ)



여기에서 저희가 Java를 공부하는 이유는!



(1) 대부분의 분야에서 범용적으로 사용가능하다.



(2) 토대가 튼튼하다.



(3) 많은 개발자가 사용하여 오류 보완도 빠르고 관련자료가 많다!



이것들 말고도 더 많겠지만 





결론은 가장 먼저 공부하기에 가장 좋다!

 

그래서 이것을 토대로 다른 언어와 다른 컴퓨터 기술을 키우기 좋다!





2. 그림판(실제 코드 작성페이지?)을 어떻게 사용해야할까?



여기서 그림판이라고 말씀드린것은 



일단 자바를 설치하고 켰는데 그냥 흰색 도화지에요 ㅠㅠ



여기서 어떻게 사용을 하는 걸까~~~를 말씀드리는겁니다!








이렇게요 흰색도화지입니다ㅠㅠ



여기서 어떻게 사용을 하는 걸까~~~를 말씀드리는겁니다!



제가 정리를 해드릴게요~




 

 

위쪽 그림을 보며  천천히 봅시다 ㅎㅎ



(1) Package Explorer



이것은! 자바이클립스라는 친구가 이전에 설치해둔 자기 자신의 파일들을 추적하여 



보기 편하게 나열해놓은 창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주로 여러가지 파일들이 나와 있어요.



(2) Start1.java



이것은 저희가 코드를 작성하여 임의로 조작하는 공간이에요!



진짜 저희가 그림을 그리는 공간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ㅎㅎ



(3)  오른쪽 부분



이 부분은 저희가 파일 하나를 열었을 때 그 파일의 상세정보를 표시해주는 곳이에요!



(4) 아래쪽 부분



이 부분은 자바 이클립스가 실행하기에 앞서 구동되는 내부의 상황을 알려주는 곳이에요!



내부의 상황 뿐만 아니라 저희가 하고자하는 코딩의 결과값을 표시도 해준답니다 ㅎㅎ







위쪽에 설명한 것은 절대적인 위치는 아니에요!



우리가 임의로 조작하여 위치를 바꿀 수도 있으며 



이클립스 조작에 편해지면 자기자신이 사용하기 편하게끔 조작을 하실거에요 아마 ㅎㅎ



그럼 여기서 (2.)Start1.java를 조작하기 위해선 기본구조를 알아둘 필요가 있어요!










이전의 #2 기간에서 클래스 파일 까지 만들었어요!



이것을 토대로 설명 해드릴게요!



아 저는 Start1.java의 탭을 제외하곤 전부 안보이게 최소화 해 두었어요!



혹여나 따라하시고 어디갔는지 못찾으시면 맨~위쪽 메뉴바에



Window 탭에서 show view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여러가지의 글이 나와요! 거기서 보고자 하는것을 선택하시면 되요.



 



자 그럼 1번줄을 보겠습니다!



1번줄 class Start1{ }로 말씀드리자면



저희가 만든 클래스파일의 제목이라고 알아두시면 좋을거같아요!



풀어서 쓰자면  class형식의 Start1의 제목을 가진 곳이다.



그 곳은 { } << 이 부분안의 구역이다.  여기서 }는 맨 아랫줄 6번줄에 해당되는 것이겠죠~?

 

 



3번 줄을 보겠습니다!



제가 클래스 파일에는 메소드가 들어갈 수 있다고 했었습니다!



메소드 파일이란 동사를 표현한다고 할 수있는데



컴퓨터에게 명령을 할때 이러이러한 것을 하라! 라는 부분이 메소드 부분이에요 ㅎㅎ



클래스 파일 안에는 여러가지의 메소드를 넣을 수있어요 !



갯수는 상관없어요.



하지만 메인메소드는 무조건무조건 적어 줘야 한답니다!



나중에 고수가 된다면(안 넣는 방법도 있지 않을까 예상해요..) 일단은 꼭 넣어야 된다고 생각해둡시댜!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이것은 메인 메소드에요! 

 

메인메소드를 선언하는 구간인데 메인메소드의 종류를 써놓은 것입니다!

 

* public      공개적으로 한다. 

* static       공유한다.

* void        결과값이 없다 .

* main       메인메소드이다.       라는 뜻이에요!

 

 

여기서 각 자리는..

 

 

*public자리는          공개범위

*static 자리는          공유

*void  자리는          결과값의 종류

*main 자리는          메소드이름
*(@@)자리는          들어오는 값타입.

 

저렇게 각각의 자리마다 역할이 있어요!! 안쓰고 생략해도 무방한것도 있구요!

 

아 그리고..

(String [] args) 스트링타입인 배열로 들어온다.. 라는 뜻 같은데 저도 아직은 정확히 파악이 힘드네요 ㅠ



그 다음의 {  } 이 괄호는 메인메소드의 구역을 설정해 둔거 겠죠~? 



저희는 초반에 따로 메소드와 클래스를 만들 필요가 없으니



여기에 나와있는 메인메소드 안에 그림을 그려보겠습니다 ㅎㅎ









1.3 전체 공부의 틀은 어떻게 될까?



우리는 큰 틀로는



자바의 기초(절차지향) -> 자바 중급(객체지향) 방향으로 갈 예정이구요!



작은 틀로는



내부 단어의 설명(지금 이 포스팅) -> 연산 -> 함수 구동? 방향입니다!



저도 공부를 하는 입장이라 단어선택에 있어서 오류가 많아요 ㅠㅠ  이해 부탁드려요 ㅠㅠ



큰 틀적으로는 단어의 설명이 공부하기위해서 어느정도 끝이 난거같네요!



그럼 세부적으로 메인메소드에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 하나하나 천천히 알아볼게요!

---------------------------------------------------------------------------------------------------------------------

이번 보충시간은 끝이 났어요!

다음 시간부터는 "변수"라는 개념부터 시작을 할건데요 ㅎㅎ 

 

실제적으로 코딩을 시작한다고 할 수있죠!

 

이번 시간도 블로그의 글을 읽어주시느라 정말정말 감사드려요.

 

앞으로 저도 많은 공부와 자료들을 모아 최대한 여러분과 함께가기 위하여 공부할 예정입니다!

 

우리같이 훌륭한 컴퓨터인재를 위하여 노력해봅시다!

 

오늘하루도 감사했습니다.

 

하루 보내느라 수고하셨고

 

오늘 하루도 좋은날이 되길 바래요 ㅎㅎ

 

이상 최고왕이었습니다.

300x250

'학교공부 > 자바의 왕!' 카테고리의 다른 글

[#5]조건문  (0) 2019.06.10
[#4 연산] 컴퓨터에게 일을 시켜보자  (1) 2019.05.14
[#3] 변수란?  (0) 2019.05.13
[#2] 자바의 기초!  (0) 2019.05.09
[#1] 자바의 첫걸음!  (0) 2019.05.0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