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쟁이 영호

[논리와 설계#]디지털 논리와 컴퓨터설계 본문

학교공부/디지털 논리와 컴퓨터설계

[논리와 설계#]디지털 논리와 컴퓨터설계

관심쟁이 영호 2019. 10. 28. 20: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고왕입니다. 

 

C언어, 자바만 포스팅하다가 디지털 논리라는 개념으로 포스팅하려니 뭔가 색다른 느낌이네요 ㅎㅎ

 

저두 공부하는 입장이고 같이 공부해보자는 생각으로 이렇게 포스팅해요!

 

이해 안 가는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주시면 매우 감사하겠습니다!

 

-----------------------------------------------------------------------------------------------------------------------------------

 

저는 몰랐는데 글쎄

 

컴퓨터가 발달되어 오면서 수많은 사람들이 연구를 했고 수많은 알고리즘들이 발전해 왔더군요! ( 당연한 거겠네요 ㅋㅋ)

 

이번 디지털 논리와 컴퓨터 설계 파트에서는 

 

디지털논리뿐만 여러 가지 기술로 컴퓨터를 설계할 수 있는 기초 지식에 대해서 배워볼게요!

 

 

일단 가장먼저 "어떤 것을 배우는가??"에서 확실하게 잡히는 부분이 없으신 걸로 파악이 됩니다!

 

음.. 한마디로 컴퓨터를 설계하는 부분이에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중간이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컴퓨터가 1, 0(bit)만 인식하다 보니 일반적인 수식과 다른 점이 제법 있어요!

 

이런 수식들을 이용해서 컴퓨터를 얼마나 빠르고 값싸게 설계하는가에 대한 학습이라고 알아두시면 좋을 거 같아요!

 

그럼 여기서의 질문 

 

"왜 굳이 컴퓨터를 만드는 것을 공부하는 거야??"

 

물론 어느 부분에서는 맞는 말이에요 ㅎㅎ 허나!

 

컴퓨터를 공부하면 이런 분야에서 일할 때가 있고 저런분야에서 일을 할때가 있지요!

 

그러다 보면 논리와 설계 부분이 필요한 부분도 있을 겁니다! 그때 엄청 유용하겠지요 ㅎㅎ

 

그리고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이 있잖아요~?

 

알고 가는 것과 모르고 가는 것에는 많은 차이점이 있다고 봐요!

 

프로그램 하나를 개발할 때에도 컴퓨터의 전반적인 지식이 있더라면 좀 더 빠르고 좀 더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 수가 있겠지요~?

 

무엇보다 대학교 교수님들이 이 과목을 배워라고 하시는 이유는 다 있다고 저는 봐요 ㅋㅋㅋㅋㅋㅋ

 

이번 포스팅에선 앞으로 배우게 될 내용을 목차로 설명해드리는 것까지 할 계획이에요!

 

그래서 목차는요 ㅎㅎ(일단 챕터 2까지!)

 

Chapter 01

 

1-1 정보의 표시

 

1-2 산술 연산, 2진~16진 코드!

 

1-3 기타 코드!

 

1-4 요약

 

Chapter 02

 

2-1 2진 논리와 게이트

 

2-2 부울 대수

 

2-3 회로!

 

2-4 맵 조작!

 

로 이루어지게 될 걸로 예상이 됩니다! 포스팅을 진행하면서 많은 부분이 바뀔 가능성이 있습니다!!

 

 

 

---------------------------------------------------------------------------------------------------------------------

 

개인적으로 이 과목을 공부하는데 조금 힘들었는데요 ㅠㅠ

 

이 갈면서 공부하고 뒤돌아보니 엄청 쉽게 느껴지더라고요!

 

여러분들도 저보다 훨씬 잘하시겠지만 

 

혹시나 어렵다고 느끼시는 분들! 

 

걱정하지 마시고 같이 이를 한번 갈아봐요 ㅎㅎㅎㅎㅎㅎ

 

대부분이 1010101010이라서 어려워 보이는 것뿐이니까요!

 

포스팅이 주기적으로 올라올지는 저도 예상이 가지 않지만 최대한 빠르게 많이 올리려고 노력해볼게요!

 

우리 같이 잘 배워봅시다!

 

오늘은 여기까지.

 

최고왕이었습니다 ㅎㅎㅎ

 

300x250
Comments